logo

English

음향 측정 프로그램 SOUND ANALYSIS & CALIBRATION SOFTWARES

by digipine posted Nov 02, 2017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Attachment
?

Shortcut

PrevPrev Article

NextNext Article

Larger Font Smaller Font Up Down Go comment Print Attachment

6cda73d0d8bf498be926f7100d255db4.jpg

 

 


음향 측정에 사용되는 시스템들이 무한해졌다. 심지어 아이폰 만으로 소리를 분석할 수 있는 앱도 시판 중에 있다.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측정 장비 또는 프로그램은 천차만별이며, 모든 시스템들은 저마다의 우수성을 자랑한다.

이번호에선 공연 음향 및 실내 공간에서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음향 측정 프로그램을 알아보았다. 단, 우리가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모든 시스템들의 최종적인 지향점은 바로 ‘숙련된 엔지니어의 날카로운 귀’라는 사실이다.  

요즘은 컴퓨터의 사양이 좋아짐에 따라 전용 장비 없이 노트북이나 PC에 측정 프로그램만을 설치하여 음향 측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PC를 기반으로 음향 측정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장비들은 다음과 같다.


측정용 마이크 (Measurement Microphone)

음향 신호의 측정을 위해서는 전용 마이크가 필요하다. 이들은 정밀하게 음향 신호를 전기 신호로 바꿔주며, 마이크 자체의 음색 변화나 주파수에 따른 소리 크기의 변화가 매우 적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측정용 마이크는 무지향성으로, 주파수 응답 곡선이 전 주파수 영역(20-20KHz)에서 평탄한 특성을 갖는다. 일반 보컬이나 악기용 마이크를 측정용으로 사용하면 잘못된 측정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측정용 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 Audix TR-40A, Bheringer EMC8000과 측정용 마이크의 종류가 많은 Earthwork사의 M50 등이 필드에서 자주 애용되는 제품이다.

측정용 마이크는 콘덴서 형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팬텀 파워(Phantom power)가 필요하다. 만약 노트북을 사용해서 측정하는 경우, 외장형 사운드 카드에 내장된 팬텀파워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며 일반적으로  선호되는 방식이다. 또는 믹서에서 팬텀파워를 적용하기도 한다.


사운드 카드 (Sound Card)

2개의 독립된 라인 입력단과 출력단을 가진 사운드 카드가 필요하다. 컴퓨터나 노트북에 내장된 것 보다는 외장형에 팬텀파워를 지원하는 USB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PCMCIA나 Firewire(IEEE1394) 인터페이스를 가진 것들도 있다. 중요한 것은 노트북을 사용할 때 내장형 사운드 카드에 스테레오 라인 레벨을 지원하는 인풋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것이 없다면 2채널 FFT 분석을 통한 트랜스퍼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다만 RTA 기능은 사용 가능하다. 특히, Smarrt Live는 사운드 카드의 16bit A/D 컨버터만을 요구하고 있다.


SOUND ANALYSIS SOFTWARES

SIA SMAART Acoustic Tools

 AcousticTools는 표준 윈도우 웨이브 파일에 저장되어 있는 오디오 데이터의 상세 분석을 위해 디자인 된 소프트웨어이다.

 www.eaw.com 사이트에서 trial version을 다운받아 사용해 볼 수 있다.

Acoustic Tools는 [Analysis module], [Intelligibility module] 라는 두 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모듈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Analysis Module : Analysis module의 주요 기능은 임펄스응답 데이터의 분석이다. 그리고 반사음(reflections), 잔향(reverberation), 감쇠(decay)에 관한 정보와 early-to-late energy ratios를 찾기 위한 도구들을 가지고 있다. 또한 스피치(speech) 분석이나 녹음된 신호들의 시간과 주파수특성에 대한 분석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Intelligibility 모듈 또는 SmarrtLive에서 저장된 임펄스 응답파일은 물론 모든 표준 윈도우 웨이브파일을 읽어 들일 수 있다. 이 모듈에서는 1개 또는 2개의 wave 파일을 동시에 열 수 있으며, FFT계산을 통하여 시간영역 데이터로 된 웨이브파일을 주파수영역의 데이터로 변환하여 표현한다. 이렇게 저장된 신호의 시간과 주파수 특성은 다양한 방법으로 비교 혹은 분석되어 표시된다.

Intelligibility Module : Analysis module과 마찬가지로, 이것의 주요기능도 임펄스 응답의 데이터 분석이다.

 이 모듈은 하나의 임펄스 응답을 데이터로부터 %ALCons, Clarity(C50, C35 등), STI, RASTI와 같은 스피치 명료도(speech Intelligibility)와 더불어 음향에 대한 양적 특성을 파악하고, 평가할 수 있다.

 딜레이 시간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dual-channel transfer 기능이나 Maximum Length Sequence(MLS) 기술을 사용하여 어떠한 공간이나 시스템의 임펄스응답을 측정할 수 있도록 내부 임펄스응답 녹음 기능도 있다.

 Intelligibility module은 스마트라이브나 다른 프로그램의 소스로부터 받아들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표준 윈도우 웨이브파일을 기본포맷으로 사용하며, Analysis module과 다르게 시간영역에서의 작업만을 수행한다.

 그리고 time vs. amplitude(dB)를 표시하는 화면에 Schroeder Reverse Time Integration과 Energy Time Curve(ETC) 계산의 결과를 표시할 수 있다. 게다가 원래의 웨이브파일 데이터는 건드리지 않고 실시간으로 옥타브나 1/3옥타브의 통과대역을 가지고 이를 필터링하여 표시할 수 있고, 이렇게 필터링 된 데이터를 다른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위해 새로운 웨이브파일을 만들어 저장할 수 있다.


7841 DIRAC

Bruel & Kjær는 전 세계적으로 Acoustics Engineering에 의해 계발된 음향 측정 소프트웨어 도구인 DIRAC의 유일한 유통 업체이다. 사용자에게  친화적이며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DIRAC 소프트웨어 타입 7841은 공간 내 음향 파라미터의 광범위한 측정에 사용될 수 있다. 측정 및 임펄스 응답의 분석을 바탕으로 DIRAC은 측정에 필요한 다양한 구성을 지원하는데, 임펄스 응답을 사용하여 잔향 시간, 초기 디케이 비율, 선명도, 명료도 등을 포함한 다양한 공간 음향 변수를 측정해준다. ISO 3382 표준에 따른 정확한 측정을 위해, 사용자는 스피커 사운드 소스를 통하여 내부적으로 생성된 MLS(최대 길이 순서) 또는 스위프 신호를 사용할 수 있다. 조사 측정은 blank pistol이나 balloon과 같은 작은 임펄스 사운드 소스를 사용해서 수행된다. 이 프로그램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반향, spaciousness 및 음성 명료 및 다른 많은 매개 변수를 측정하고 듀얼 입력이 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은 ISO3382(공간 음향) 및 IEC 60268-16 (음성 명료) 표준을 준수하며, 임펄스 응답 편집 기능과 임펄스 응답의 여러 시간 및 주파수를 조회할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소스와 수신기의 지원, 통계 계산(표준 편차, min-max) 및 정확한 짧은 반향 시간 측정이 가능하도록 역방향 필터링 기술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지원하는 스케일 모형을 측정하고, 사운드 카드 테스트 및 검증이 완료 후 자동 측정은 한 사람이 신속하게 넓은 객실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ODEON으로 내보내기 측정 및 모델링 결과를 편리하게 비교 가능하고, 측정의 여러 그룹은 단일 그래프 또는 테이블에 표시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인클로저의 음향 특성과 사운드 시스템의 음성 명료로 측정해준다. 공간의 음향 문제 해결을 위해서 룸 음향의 이전 및 변경 후 상태를 체크하고 다른 공간의 음향 품질과 비교할 수 있다. 또한 모델링 룸 음향은 규모 모델에서 촬영한 측정을 사용할 수 있다.

DIRAC은 필드와 실험실의 음향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연구자와 교육 기관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다.


■ 문의 : www.bksv.com

 

 

EASERA Systune

EASERA SysTune은 Ahnert Feistel Media Group(AFMG)에서 개발한 오디오 측정 프로그램이다. 정식 버전은 기존의 다른 측정 프로그램에서 사용자 측면에서 부족하다고 느꼈던  부분들을 보강했기 때문에, 최근엔 현장의 프로 유저들이 가장 애용하는 측정 프로그램으로 각광받았다. 이처럼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많은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어쿠스틱 시그널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도록 디자인되었으며 시스템 얼라인먼트, 튜닝, 라이브 사운드 어플리케이션을 겨냥하고 있다. SysTune은 EASERA 프로그램의 대체나 업그레이드가 아닌, 자신만의 독특한 특징으로 현재 나와 있는 측정 프로그램이 하지 못하는 측정을 실행할 수 있다.

 특히 SysTune만의 특징인 Real-Time Deconvolution(RTD) 엔진은 새롭게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실시간으로 Impulse response(IR) 데이터의 계산과 디스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되었다. 새로 고침을 하더라도 최고 10초 이내로 빠르게 디스플레이 상에 표시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인풋 채널로부터 시그널과 레퍼런스 채널에 FFT를 실행한다. SysTune으로 실행된 더욱 심도 있는 음향 분석은 EASERA와 함께 공유 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은 최고 192kHz의 샘플 레이트를 동시에 8개 인풋 채널까지 지원한다. 듀얼-채널 FFT 모드에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한 개의 인풋 채널은 레퍼런스 시그널을 수신하고, 다른 인풋 채널과 이를 비교한다. 또한 시그널을 출력할 수 있으며 이를 레퍼런스로 사용할 수 있다. 각 인풋 채널 사이의 전환은 채널 버튼을 클릭하여 쉽게 실행된다. 이들 버튼들은 각 채널을 위한 미니-미터 바로 위에 위치해 있다. 미니-미터는 매우 편리하게 어떤 채널이 우수한 시그널 레벨을 수신하고 있는지 한 눈에 보여준다. 이처럼 SysTune의 가장 유용한 측면 중 하나는 측정 데이터의 시안성이 좋다는 것이다. 상단과 하단 디스플레이 그래프가 있는데, 원한다면 이들 중 하나를 전체 화면 디스플레이로 최대화할 수 있다. 인풋 채널의 트랜스퍼 기능(transfer function, TF)은 측정된 스펙트럼의 복잡한 부분을 주파수로 나타낸다. 그리고 IR 산출을 위한 트랜스퍼 기능은 반전(inverse) FFT를 실행한다.

 인풋 시그널의 Spectrum이나 Spectrogram의 디스플레이도 가능한데, Spectrogram은 라이브 공연에서 피드백 주파수를 정확히 찾아내는데 특히 유용하다. 이 외에도 SysTune이 IR을 실시간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또한 IR로부터의 몇 가지 측정을 실시간으로 계산할 수 있다. 이들은 Reverb Time(RT) Speech Transmission Index (STI)이다. STI는 테스트되는 시스템이 사람 목소리를 얼마나 잘 전달하는지 그래서 청중들에게 명확하게 전달하고 있는지를 측정한다. SysTune은 RT 또는 MTI (Modulation Transfer Index)와 STI를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보여준다. 이는 곡선으로 나타나며 125Hz부터 8kHz까지 한 옥타브 데이터 포인트 간격으로 값을 보여준다. STI의 대역폭 값 또한 보여준다.

 SysTune의 또 다른 유용한 특징은 windowing 옵션이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기능들도 있지만 새로운 Time-Frequency-Constant(TFC) 윈도우 기능이 AFMG에 의해 개발되었다. SysTune은 Windows 2000, XP, Vista 오퍼레이팅 시스템에서 구동된다. 무상 데모 프로그램은 www.easerasystune.com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문의 : www.easerasystune.com




EASE FOCUS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AFMG는 프로 오디오 업계 표준의 음향 시뮬레이션 및 측정을 위한 EASE 및 EASERA 프로그램을 계발하였으며, 최근에는 EASE Focus, SysTune, EASE Address와 EASE SpeakerLab을 만들었다. 이들의 제품은 R&D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라인 어레이 퍼포먼스를 실행하는 최종 사용자를 대상으로 디자인되었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신의 상황에 따라 스피커 배열의 성능을 쉽고 빠르게 예측할 수 있다.

 이지 포커스 v1은 수직 도메인 및 배열, 그리고 한 번에 하나의 라인 어레이의 예측을 지원한다. 그리고 EASE Focus v2는 라인 어레이 스피커를 3차원으로 음향을 모델링, 분석하는 프로그램이다. 즉 라인 어레이 시스템과 디지털로 스피커 간의 배열을 구성하는 라우드 스피커의 조정을 위한 음향 모델링 소프트웨어로써 이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3차원 SPL의 지도 제작을 지원하는 멀티 시스템이기 때문에, 시간 및 주파수 응답 구획 뿐 만 아니라 기타 많은 기능을 지원한다. 

 이지포커스는 최종 사용자에게는 무료이지만, 라우드스피커 제조업체는 라이선스를 위해서 자신의 브랜드에 추가되는 스피커의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해야 한다.

 EASE Focus는 각각의 라인 어레이 또는 배열된 스피커를 전자 기계 및 음향 특성을 포함하는 이른바 시스템의 정의에 의해 설명되어 있다. 이 시스템 정의는 간편한 EASE SpeakerLab 소프트웨어의 EASE GLL 파일에 편리하게 컴파일 되어 저장된다. GLL 데이터 파일의 생성 및 제공은 스피커 제조업체에 의한다. 모든 GLL 파일은 EASE 음향 모델링 소프트웨어로 로드할 수 있다.

EASE Focus 1과 EASE Focus 2는 복잡한 사운드 시스템의 보다 현실적인 모델링을 향한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포함한다. 수평 및 수직 절단면에 표시되는 직접적인 소리의 3D 모델링 및 EASE GLL 파일, EASE 및 기타 AFMG 소프트웨어 패키지와 데이터 교환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각각의 기능은 하나의 프로젝트에 여러 개의 라인 어레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으며, 가상 이퀄라이저는 시뮬레이션에 선 배열 조정을 위해 적용할 수 있다. 디지털 배열 조정 및 기타 구성된 스피커에 대해서도 지원되는데, beam steering filters를 제공하기 위해선 추가적인 DLL 소유권을 필요로 한다. 20Hz부터 20kHz에 이르는 전체 주파수 범위를 아우르며, GLL 데이터 포맷은높은 내부 데이터 해상도와 정확도를 나타내준다. 이 외에도 일반적인 목표와 어쿠스틱 모델링을 위해 광대역 1/3rd 옥타브의 SPL과 RMS 프로그램 및 피크 레벨, 플랫한 A-weighted 레벨과 ISO 9613에 따른 에어 감쇄 및 최적화 된 SPL 계산 루틴을 위한 인터랙티브를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독일어, 영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등 여러 언어에 대해서도 지원된다. 


■ 문의 : http:// focus.afmg.eu




Meyer Sound SIM3

Meyer Sound에 의해 개발된 SIM은 소스 독립 측정에 탁월한 분석기이다. 휴렛 팩커드 3528A 듀얼 채널 FFT 분석기를 기본으로 만들어진 1세대 SIM의 새로운 소스 독립 측정은 20여년에 걸친 리서치와 개발, 전 세계적으로 진행된 테스트, 수상 경력 및 기술의 새로운 발견을 통해 완성되었다.

 SIM3는 설치된 라우드 스피커 시스템의 실시간 최적화를 위해 고안된 포괄적인 멀티채널 사운드 시스템/공간 분석 능력을 제공한다. 사용된 기술은 자극(excitation) 신호가 측정 시스템에서 독립적인(생성되거나 결정되지 않은) 듀얼 채널 음향 분석 방법이 사용된다. 소스 독립 측정은 근본적으로 에러를 감소시키고 기존의 듀얼 FFT 기술보다 빠르고 뛰어난 분석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또한 극성, 왜곡, 다이내믹 레인지, 커버리지 등과 같은 사운드 시스템을 확인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복합 제품인 경우 크로스오버 파라미터, 딜레이 시간, 등화, 레벨 및 스피커 위치를 설정하는 과정을 안내해주는 SIM 3의 기능을 사용하여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라우드 스피커 시스템의 신호 처리 장치로 직접 접속하여 공간에서 최적의 응답에 적합한 최고의 delay, level, EQ 설정을 찾기 위한 세부적인 정보도 제공한다.

 특히 투어를 위해 제작되었고, 빠른 플래시 하드 드라이브 및 SIM II 보다 50배나 빠른 초강속 처리 능력을 갖췄기 때문에 기존의 오디오 측정 시스템과 차원이 다른 성능을 자랑한다. 예를 들어, 바람이 많이 부는 경우나 한 순간에 가라앉는 때라도 SIM 3의 뛰어난 속도로 인해 성공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마이크 등화를 위한 소스로 보이스를 사용한 측정인 경우에도 기존에는 몇 분가량 소요되었던 것이 불과 몇 초 만에 가능하게 된다. 독점 소프트웨어를 운영하는 전용 2-스페이스 랙 마운트 하드웨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전체 음향/전자 시스템 또는 각각의 전자 제품을 테스트한다. 초 당 2,000 FFT의 전례가 없는 파워 및 속도는 1초 이내로 뛰어난 분석이 가능하며, 전압 및 음압레벨도 측정된다. 계측 등급의 프리앰프에 두 개의 라인 레벨 및 mic 입력과 다시 패치(patch)를 할 필요 없이 측정할 신호 분기(branch)의 수를 확장하기 위한 옵션 마이크 신호 전환기가 탑재되었다. 그리고 스튜디오에 적합한 내부 2 채널 전환기 및 분석 데이터를 저장하고 다른 환경으로 보내는 CD-RW 다양한 테스트 신호를 생성하는 디지털 신호 생성기도 갖췄다. 뿐만 아니라 SIM 3의 고성능 24비트 컨버터와 110dB 이상의 대역폭을 측정하는 기능으로 THD(Total Harmonic Distortion)을 0.001%까지 줄일 수 있다. 주파수 응답에 있어서는, 250Hz~1kHz의 주파수가 3초 안에 표시되는 반면 SIM 3는 1초 이내에 1 kHz 이상의 정보를 표시한다.

 이 시스템은 바닥에서나 테이블 위에서 원활하게 각각의 연주를 체크하여 통합적으로 음향시스템을 분석할 수 있다. 대규모 공연장에서부터 스튜디오에 이르는 모든 규모의 공간에 적합한 환경설정을 지원한다.


■ 문의 : 아빅스테크 www.avixtech.com

    www.meyersound.com


 


SMAARTLIVE

SMAARTLIVE는 1996년, 1.0 버전이 출시 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 되어지는 음향 측정 및 분석 장비이다. SIA Soft는 EAW에 흡수되면서 편입되었으나 최근, Jamie Anderson을 비롯한 SmaartLive의 원 멤버들이 Rational Acoustics를 설립하고 Smaart 프로그램 지분을 인수한 바 있다.

 SmaartLive는 2채널 FFT 분석법을 사용, 사전에 정형화된 신호로 테스트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B 신호를 직접 비교함으로써 신호에 관해선 매우 독립적인 방법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측정값을 제공한다. Smaart는 네 가지 실시간 측정 모드 중에서 두 가지 모드를 동시에 수행 가능하며, 실시간 측정 중에도 별도로 임펄스 응답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측정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주요한 기능은 dual-FFT real time transfer(실시간 2채널 FFT 변환) 기능이다. 물론 일반적인 FFT를 기반으로 하는 2-Channel RTA(Real Time Analyzer) 모드까지 포함되었다.

이는 시스템의 주파수 특성을 표시해주며, 선형 또는 1/24옥타브 밴드까지 표시가 가능하다. 그리고 Peak-hold, THD 계산 기능과 사용자 정의 Timed averaging 그리고 Standard NC(Noise Criterion)곡선으로 표현된다(SPL측정을 위한 Calibration 필요). 이들은 두 개의 신호를 주파수 영역으로 비교함으로써 실시간으로 테스트하고 있는 시스템 또는 장비의 정확한 주파수(크기, 위상) 응답을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전체 사운드 시스템의 상태 뿐 만 아니라 시스템의 특정한 부분, 또는 개개의 구성 요소 즉, 콘솔의 모듈과 라인 하나까지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 그리고 신호에 대해 독립적이라는 장점도 있다. 이는 테스트 신호로 음악까지 포함한 다양한 신호와 함께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채널 트랜스퍼 기능을 응용함으로써 SmaartLive는 임펄스 응답 측정에 있어서 매우 정확한 값을 제공하며, 어쿠스틱 음향 분석에 있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이다. 그리고 딜레이 시간을 0.02ms까지 측정할 수 있는데, 이렇게 높은 레벨의 정확도는 스마트라이브를 이용하여 멀티 드라이브 스피커 시스템의 얼라인먼트, 스피커의 어레이, 그리고 사운드 시스템의 분산 배치에 응용될 수 있다. SmaartLive에서의 임펄스 응답 측정값은 wave file 형태로 저장되어 smaart acoustic tools에서도 완벽하게 호환된다. 또한 시간 또는 주파수 영역으로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라이브는 지금도 발전 성장하고 있는 이퀄라이저나 시스템 프로세서, 그리고 다른 장비까지 원격 제어할 수 있다. 이 능력은 측정과 분석을 하는 동시에 시스템의 셋업과 최적화를 수행하기에 매우 유용하다.

 스마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측정을 하려면 기본적인 장비 외에도 피스톤 방식의 Callibrator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스마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음압레벨(SPL)을 구하기 위해서는 기준점을 제시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 Version 7이 출시되었다. 새롭게 추가되거나 보강된 기능을 살펴보면,  새로운 프로그램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지원하고 모듈 형태의 구동방식을 채용했다. 그리고 다양한 기능(impulse, Frequency Response)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멀티태스킹 기능이 강화되었다. 기존의 Smaart V6에서도 가능했지만, 보다 강력한 멀티채널 프로세싱으로 숫자에 제한 없이 컴퓨터의 CPU 처리능력의 한계 안에서 다수의 입력을 처리할 수 있다. RTA에서 멀티채널 입력 표시와 함께 실시간 평균화 그래프를 보여주며 1/48옥타브 해상도를 지원하고, 향상된 스펙트로그래프 해상도를 갖췄다. Transfer모드에서도 멀티채널 인풋 및 멀티채널 실시간 평균화(averaging)가 가능해졌으며, 사용자 측면에서 번거롭다는 의견이 반영되어 Transfer Function 모드에서의 Delay time 적용이 자동으로 실시간 추적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실시간 impulse response 외에 Windows와 Mac OS의 새로운 버전들을 지원한다.

 www.rationalacoustics.com에서 업그레이드 및 30일간 무료로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trial version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WinMLS

WinMLS는 PC 및 laptop에서 사운드 카드를 기반으로 한 소프트웨어로써, 하이 퀄리티 오디오의 음향 및 다양한 측정을 제공한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매우 세밀한 측정치를 제시해주는 시스템이다. 7단계의 라이선스 버전이 출시되었으며 각 라이선스 별로 가격이 다르고, 제공하는 툴에 차이가 있으며 다른 측정 및 분석용 소프트웨어들에 비해 가격대가 다소 높은 편이다.

 그러나 정밀한 작업이 가능한 소프트웨어이다 보니 이 프로그램 하나만 있으면 어떤 분야와 장소를 불문하고, 음향에 관련된 모든 사운드 측정 및 분석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만큼 기존의 음향 측정 프로그램들의 기능이 모두 집약되었다.

 이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앞서 언급했듯, 정밀한 측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런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자체의 퀄리티가 매우 높다. 즉 사운드카드(인터페이스)를 스스로 측정하는 기능까지 내장되어 있는데, 디지털 샘플 단위로 측정 및 보정을 제공해주고 볼륨 슬라이더의 게인 스텝까지 캘리브레이션 해주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의 주파수특성 왜곡 편차까지 보정해주어 기준 특성을 플랫하게 만든다.

 따라서 스펙트럼, 트랜스 기능은 물론이고 RT30, 60 등 모든 룸 어쿠스틱 측정과 STI, RASTI 같은 스피치 파라미터의 위상과 페이즈, 임펄스 임피던스 측정부터 세밀한 파라미터까지 모든 것이 한 번에 측정된다. 단, 사용자 측면에선 조절하고 세팅해 주어야 할 것이 매우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만약 필터링의 세팅 값을 잘못 넣을 경우 전혀 다른 그래프가 산출되기 때문이다.

 이 프로그램은 핑크노이즈나 MLS 신호 대신 Sine weep을 이용한다. 제품 매뉴얼 상에는 이 방식이 정밀한 측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Sine weep를 사용하여 공간에서 스피커와 음향 특성을 스캐닝 할 수 있으며 실시간 측정도 가능하다.

 WinMLS에서 가장 권장하는 사운드 카드는 Digigram사의 제품이다. 이유인 즉, 극도로 낮은 노이즈플로어와 완벽하게 동기화 하는 입출력 샘플 레이트 등으로 높은 수준의 정밀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자사 매뉴얼에 설명하고 있다. http://winmls.com에서 30일간 무료로 테스트 해볼 수 있는 데모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TAG •
?